환절기에 두피를 관리하는 방법 3가지

안녕하세요, '쉼표랑'의 건강 이야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환절기에 우리의 두피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환절기의 변덕스러운 날씨는 우리의 두피에도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건조함과 싸우며, 두피를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생활 습관을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죠.


환절기 두피 관리 방법


환절기 두피 관리 방법

1. 두피를 위한 생활 습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우리 몸과 마찬가지로 두피 역시 수분이 필요하죠. 남성은 하루에 900㎖ 이상, 여성은 600~800㎖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피에 자극을 주지 않는 나무 소재의 브러시를 사용하여 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시간에 샴푸를 하여 하루 동안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은 두피 노화 및 탈모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가르마 방향을 수시로 바꿔주고, 머리를 느슨하게 묶어 두피에 가해지는 자극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헤어 오일링

헤어 오일링은 건조함, 가려움, 그리고 각질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호호바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여 두피에 고르게 도포 후 마사지하고, 10분에서 60분 동안 방치한 뒤 샴푸로 깨끗이 씻어내세요.

단, 두피 상태와 모발 손상 정도에 따라 시간을 조절하고 오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3. 두피 마사지

두피 마사지는 두피 열을 감소시키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두피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두피 마사지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최소 3일 이상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 방법

◾ 이마 앞머리의 양쪽 끝과 두피가 시작되는 부위를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지압하면, 앞머리 부분의 혈액 순환이 촉진됩니다.

◾ 양쪽 귀를 따라서 머리의 정중앙에 위치한 말랑말랑한 정수리 부위를 손끝으로 가볍게 눌러주면, 두피의 열감을 낮추고 정수리 부분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두통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 목뒤 중앙에서 양쪽으로 1~2㎝ 정도 떨어진 곳에 오목하게 들어간 두 지점을 엄지와 검지로 부드럽게 누르면, 머리가 시원해지며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마치며

스트레스 관리와 건강한 식습관 역시 두피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지루성 두피염 증상이 심하거나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한 두피가 건강한 모발을 만든다는 사실 잊지 마시고, 환절기에도 우리 모두 건강하고 아름다운 두피와 모발을 위해 오늘부터 함께 노력해 봐요.

댓글 쓰기

0 댓글